레전드에게 듣는다
진행: 권미란 앵커
출연: 명준우(토마토 투자자문)
▶레전드에게 듣는다(워렌버핏)명준우 운용역
▶“영혼이 있는 투자”
“최종 수익률로 평가하라”
“얼마나 어려운 지 알라”
“자만을 버리고 겸손 하라”
▶“최종 수익률로 평가하라” -Gary moore
“존 템플턴의 영혼이 있는 투자 – ch 1”
· 정확한 투자 수익률을 알기 위해서는 반드시 세금과 인플레이션을 감안한 최종 수익률을 계산하여야 한다.
· 투자자금의 구매력 유지가 핵심
· 매해 현재의 시장이자율인 2%로 원금의 2배를 만드는 데 걸리는 기간 35년
· 현재의 1억 원 VS 35년 후의 2억 원
▶“시장 평균 수익률을 넘어서기가 얼마나 어려운 지 알라” -Gary moore
“존 템플턴의 영혼이 있는 투자 – ch 13”
· 시장 평균 수익률을 넘어선다는 명제는 그저 평균적인 보통 투자자들보다 더 나은 투자 결정을 내린다고 해서 달성되는 문제가 아니다.
· 이를 정말로 달성하기 위해서는 대규모 펀드나 기금을 운용하는 투자 전문가들보다 더 뛰어난 투자 결정을 내려야 한다.
· 시장 평균 수익률을 넘어선다는 목표는 야심찬 것이지만 반드시 신중한 자세로 추구해야 하는 목표이기도 하다.
▶“자만을 버리고 겸손해라” -Gary moore
“존 템플턴의 영혼이 있는 투자 – ch 14”
· 만약 투자에 관한 한 모든 해답을 알고 있다고 생각한다면 그것은 비록 처절한 실패로 끝나지는 않는다 해도 최소한 스스로에게 실망하게 될 지름길로 접어든 셈이다.
· 스스로 터득한 일련의 투자원칙을 세울 수는 있지만 이런 투자원칙을 불변의 진리처럼 모든 상황에 적용할 수는 없다.
· 투자의 세계도,결제적,정치적 상황도 모든 상황은 끊임없이 변화하기 때문이다.
· 성공적인 투자란 끊임없이 새로운 질문에 새로운 해답을 구하고자 노력하는 과정이라는 사실을 인식해야 비로소 현명한 투자자라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