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CB, 기준금리 0.05%로 동결..드라기 기자회견에 관심 집중(상보)

양적완화 구체적 설명 나올 듯

입력 : 2015-03-05 오후 10:05:11
[뉴스토마토 우성문기자] 유럽중앙은행(ECB)이 예상대로 기준 금리를 동결했다.
 
(사진=로이터통신)
5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ECB는 정례통화정책회의를 열고 기준금리를 기존의 0.05%로 동결했다.
 
이와 함께 ECB는 하루짜리 예금에 적용되는 예금금리와 한계대출금리도 각각 마이너스(-) 0.20%와 0.30%로 동결했다.
 
ECB는 지난해 9월 회의에서 금리를 인하 한 뒤 다섯 번 연속 동결 기조를 이어가고 있다.
 
시장은 한국시간으로 오후 10시30분에 있을 마리오 드라기(사진) ECB 총재의 기자회견에 촉각을 기울이고 있다.
 
이번 기자회견에서 이달부터 시작되는 양적완화 프로그램에 대해 정확한 시기와 매입 대상 등 구체적인 설명이 나올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이다. 
 
지난 1월 ECB는 3월부터 국채를 포함해 매달 600억유로에 이르는 자산을 매입하기로 결정한 바 있다. 
 
다만 아직 구체적인 사항은 밝혀지지 않아 시장의 궁금증은 커진 바 있다. 
 
한편 같은날 영국 중앙은행인 영란은행(BOE)은 이틀에 걸친 정례 통화정책위원회(MPC) 회의를 마치고 기준금리를 연 0.5%로 동결하고, 자산매입 규모도 3750억파운드로 유지하겠다고 발표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우성문 기자
우성문기자의 다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