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칼럼)화학적 거세를 포함한 거세의 모든 것!

(의학전문기자단)이영진 대구코넬비뇨기과 대표원장

입력 : 2016-03-16 오전 6:00:00
최근 법원 판결에 따른 화학적 거세가 집행되었다는 기사가 나왔다. 대상자는 60대 남성으로 거세 약물 투여 시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을 감안해서 예정보다 두 달 늦게 집행되었다고 한다. 성폭력 범죄자에 대한 성충동 억제 약물 치료인 화학적 거세가 이제 본격 집행이 이루어지면서 거세에 대한 관심이 최근 증가하고 있다.
 
거세란 무엇인가?
거세(castration)란 좁은 의미로는 생식선(고환, 난소)을 제거하여 생식능력을 없애는 것을 의미하지만, 넓은 의미로는 화학적, 방사선 조작을 통해서 성선의 기능을 상실하는 경우도 포함한다. 성폭력 범죄자에 대한 화학적 거세는 대단히 드물며, 일반화되어 있지 않은 거세이며 의학적 거세는 통상 남성호르몬 억제를 통한 전이성 전립선암을 치료할 때 시행되게 된다.
 
거세는 외과적 거세와 내과적(화학적)거세로 이루어진다. 외과적 거세는 말 그대로 고환을 적출해서 남성호르몬을 제거하는 방법으로 가장 손쉽고 빠르게 남성호르몬을 제거할 수 있다. 그러나, 고환적출에 따른 정신적인 충격 등이 부작용으로 발생할 수 있다. 내과적(화학적)거세로는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 성선자극호르몬의 활동을 차단해서 남성호르몬을 억제하는 루프로리드(상품명:루프론), 고세렐린(상품명:졸라덱스) 등의 약물을 투여하는 방법이 있다. 이러한 약을 투여함으로써 중추에서 성선자극호르몬의 기능을 억제해서 결과적으로 혈중 남호르몬을 감소시키는 작용을 하게 된다. 그러나 중단 시에 다시 호르몬이 증가할 수 있으므로 ‘성폭력 범죄자의 성충동 약물치료에 관한 법률’ 에도 본인의 동의를 받아서 약물을 투여하게 돼 있고, 최장 15년간 약물을 투여할 수 있게 되어 있다.
 
이러한 의학적 개념의 거세 외에 옛 문헌에 따르면 자연거세 된 이들을 내시로 선출했다고 한다. 그러나 인원이 턱없이 부족해 인위적인 거세로도 내시를 양산했다. 북쪽지역에 사는 주민 중에는 가난에 못이겨 부모나 본인 스스로 거세를 하는 경우도 많았다고 한다. 명주실이나 머리카락을 어린아이의 고환에 묶어놓으면 피가 통하지 않아 저절로 떨어져 나가는 방법을 썼다고 전해진다. 내시의 성욕을 저하시키는 방법으로 고환의 경우 혈관만 막으면 고환 괴사를 유발하여 고환제거가 용이했을 것으로 생각된다.
 
성범죄자를 최대한 억제할 목적으로 시행되는 현시대의 화학적 거세는 전문의 관점에서 성억제 치료와 아울러 부작용 발생에 대한 면밀한 추적관찰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 이영진 대구코넬비뇨기과 대표원장 
 
- 부산대학교 의과대학 졸업
- 부산대학교 비뇨기과 전문의 취득
- 부산대학교 의과대학 의학박사
- 대한 남성학회 정회원
- 세계 성학회 정회원
- 대한 전립선학회 정회원
- 대한의사협회 선정 네이버 최고 상담 답변의
- 대구은행 선정 “베스트 of 베스트”비뇨기과
- 메디시티 대구를 만드는 사람들-지역의료계 리더 10인에 선정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