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토마토 권익도기자] 한국사 스타강사 설민석의 책이 두 달 가까이 정상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알랭드 보통의 신작 소설과 백영옥의 에세이 ‘빨강머리 앤이 하는 말’도 인기몰이를 하며 전주에 이어 선두를 바짝 추격하고 있다.
30일 한국출판인회의의 9월 4주(21~27일) 주간 베스트셀러 집계에 따르면 ‘설민석의 조선왕조실록(세계사)’는 현재 7주 연속 1위를 기록하며 장기 독주체제를 이어가고 있다.
설민석 책의 열풍 중심에는 기존 서술 중심 역사책에 대한 비틀기가 있다. 설민석 특유의 재치 있는 어투로 왕의 목소리를 현대어로 풀어쓴다. 왕이기 이전에 아들, 남편, 아버지로서의 인간적 민낯도 그대로 투영돼 읽는 재미를 더한다.
알랭 드 보통의 신작 소설 ‘낭만적 연애와 그 후의 일상(은행나무)’과 백영록의 ‘빨강머리 앤이 하는 말(아르테)’은 지난주에 이어 2위, 3위를 이어가고 있다.
드 보통의 소설은 한 부부의 결혼 생활을 통해 생활이 돼 버린 사랑이 지속 가능할 수 있는 비결을 담아냈다. 흔히 사랑은 낭만이라고만 얘기하는 기존 소설들의 공식을 깨부수면서 독자들의 호응을 이끌어 내고 있다.
백영옥의 에세이는 애니메이션 속 빨강머리 앤의 말들을 통해 웃음과 위로를 동시에 주면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본격적인 독서의 계절로 들어서면서 심리적 안정을 위한 도서들이 강세를 보였다. 정신과 의사인 윤홍균 원장의 ‘자존감 수업(심플라이프)’와 기시미 이치로의 아들러 심리학 ‘미움받을 용기(인플루엔셜)’는 각각 4위, 6위를 차지했다. 북 테라피스트 전승환의 ‘나에게 고맙다’(허밍버드)도 8위를 기록했다.
국내 소설책의 인기는 주춤했다. 조정래 작가의 ‘풀꽃도 꽃이다 1(해냄)’은 지난주보다 세 계단 떨어진 7위를 기록했고 한강의 ‘채식주의자(창비)’도 지난주보다 한 계단 떨어진 10위를 기록했다.
대신 방송이나 라디오 노출로 주목을 받으면서 순위권에 안착한 미디어셀러들의 강세가 돋보이고 있다.
KBS 방송프로그램 ‘명견만리’의 일부 내용을 주요 키워드로 엮어낸 ‘명견만리: 미래의 기회편(인플루엔셜)’은 전주보다 3위 오른 11위를 차지했고 MBC 라디오프로그램 ‘타블로와 꿈꾸는 라디오’를 진행했던 가수 타블로의 ‘블로노트(달)’는 출간 즉시 12위에 새롭게 안착했다.
이번 베스트셀러 순위는 한국출판인회의가 교보문고와 반디앤루니스, 영풍문고 대형서점 3개와 예스24, 인터파크도서, 알라딘 등 전국 온·오프라인 서점 12곳의 순위를 집계해 산출했다.
<9월 4주 종합베스트셀러 순위>(자료=한국출판인회의)
1. 설민석의 조선왕조실록(설민석, 세계사)
2. 낭만적 연애와 그 후의 일상(알랭 드 보통, 은행나무)
3. 빨강머리 앤이 하는 말(백영록, 아르테)
4. 자존감 수업(윤홍균, 심플라이프)
5. 숨결이 바람 될 때(폴 칼라니티, 흐름출판)
6. 미움받을 용기(기시미 이치로, 인플루엔셜)
7. 풀꽃도 꽃이다 1권(조정래, 해냄)
8. 나에게 고맙다(전승환, 허밍버드)
9. 못 참는 아이 욱하는 부모(오은영, 코리아닷컴)
10. 채식주의자(한강, 창비)
11. 명견만리: 미래의 기회편(KBS 명견만리 제작진, 인플루엔셜)
12. 블로노트(타블로, 달)
13. 풀꽃도 꽃이다 2(조정래, 해냄)
14.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 : 현실 세계 편(채사장, 한빛비즈)
15. 나미야 잡화점의 기적(히가시노 게이고, 현대문학)
16. 스파이(파울로 코엘료, 문학동네)
17. 완벽하지 않은 것들에 대한 사랑(혜민, 수오서재)
18. 2017 전한길 한국사 합격생 필기노트(전한길, 에스티앤북스)
19. 설민석의 무도 한국사 특강(설민석, 휴먼큐브)
20. 헬로, 카카오 프렌즈(미호 편집부, 미호)
책 '설민석 조선왕조실록'. 사진제공=세계사
권익도 기자 ikdokwon@etomat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