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박치영 생기한의원 서초점 원장 “안면홍조, 내부 장기균형 바로 잡아 치료”

입력 : 2016-11-02 오후 12:25:26
입동을 앞두고 쌀쌀한 날씨가 계속되고 있다. 이런 날씨에는 갑작스런 안면홍조가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안면홍조는 얼굴, , 머리, 가슴 부위의 피부가 갑작스럽게 붉게 변하면서 열감이 나타나고 전신으로 퍼져 나가는 증상을 말한다.
 
2~4분간 지속되며 땀이 나거나 심장박동이 불규칙해지기도 한다. 특히 폐경기 여성에게서 많이 나타나며 폐경 여성의 3분의 2 이상이 안면홍조를 경험하게 된다.
그러나 요즘은 갱년기 여성뿐만 아니라 청소년이나 젊은 여성, 남성들에게도 많이 나타나고 있어 정확한 원인과 치료법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안면홍조의 증상과 한방 치료법을 알아보기 위해 2016년 도서출판 북인에서 <한국의 명의 40>에서 난치성 피부질환 명의로 선정된 생기한의원 서초점 박치영 원장을 만났다.
 
안면홍조는 어떤 질환인지요?
 
▲안면홍조는 안면피부 내 모세혈관이 확장되어 발생하는 만성 혈관질환이다. 얼굴, 즉 안면 부위는 우리 인체의 다른 피부 조직에 비해 혈관 분포가 상대적으로 발달되어 있다. 안면홍조가 있는 경우 상대적으로 피부가 얇고 혈관이 취약해서 조그마한 심리적, 외부적 자극에도 혈관이 쉽게 이완되어 붉어지게 된다.
안면홍조가 발생하는 원인은 아직까지 확실하게 밝혀져 있지 않으나, 여러 요인에 의해(타고난 체질과 체질에 맞지 않는 생활, 과로, 스트레스 등) 면역력이 저하된 상태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한의학적 관점에서 안면홍조는 피부에 관련된 질환이지만 안면홍조가 발생되는 원인은 체질적인 문제와 내부 장기의 부조화 등 우리 인체의 전반적인 문제다. 피부는 내부 장기의 건강 상태를 반영하는 거울이라는 말처럼 안면홍조의 근본적인 치료를 위해서는 내부 장기의 불균형을 바로 잡고, 안면홍조의 원인이 되는 독소가 발생하는 것을 제거해야 한다.
 
안면홍조의 주된 증상은 어떤지요?
 
안면홍조는 남들보다 얼굴이 더 쉽게 붉어지고 화끈 거리며 붉은 상태가 오래 지속되는 증상을 보이는 피부 질환이다. 안면홍조 증상이 악화되어 피부 표면에 모세혈관이 눈에 보일 정도로 늘어나 평소에도 붉게 비쳐 보이는 모세혈관 확장증을 동반하는 경우도 많다.
얼굴, , 머리 혹은 가슴 부위의 피부가 갑작스럽게 붉게 변하는 것이 안면홍조의 주요 증상이다. 이러한 부위에서 시작되어 전신으로 열감이 퍼지고 땀이 나기도 하고, 심장 박동이 빨라지면서 가슴이 답답하고 숨이 막히는 증상이 동반되기도 한다.
 
안면홍조의 한의학적 치료는 어떻게 하는지요?
 
인체는 스스로를 보호하는 고유한 기능인 면역력이 있다. 안면홍조의 한의학적 치료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타고난 체질과 살아온 삶에 의해 무너진 몸의 균형을 되찾아 저하된 면역력을 높일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한약치료는 개인의 체질과 증상을 고려하여 친환경 청정약재를 사용해 인체의 부족한 기혈을 보충하여 저하된 면역력을 회복하고, 안면홍조의 근본적인 치료에 도움을 준다.
또한 개인의 체질과 증상에 따라 처방되는 약환을 통해 인체의 불균형을 해소하는 데 이는 배출되지 못하고 피부에 쌓여있는 독소, 열기, 염증을 배출시키게 된다.
 
약침치료는 피부 재생력과 순환력을 높이는 한약재를 추출한 약액을 개인의 체질과 증상에 따라 경락과 경혈에 주입하며 빠른 치료효과를 유도한다. 피부세포에 직접적인 자극을 통하여 안면홍조의 증상을 억제하고 진정시키며 피부를 재생시키게 되는 데 순수 한약재에서 추출하기 때문에 내성이나 습관성, 중독성 없이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
 
침치료는 경락과 경혈을 자극하여 정체된 기혈의 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경락의 본래 고유한 기능을 회복하는 것과 함께 안면홍조가 발생한 피부에 쌓인 독소와 염증을 배출하고 피부를 재생한다.
 
이와 함께 순환 장애를 일으키는 혈액과 노폐물 및 그 결과로 발생하는 병리적인 혈액의 상태인 어혈, 사혈치료를 통해 안면홍조 부위의 어혈을 배출해 직접적으로 염증과 독소를 배출시키고, 정상적인 세포의 재생을 유도한다.
 
또한 스테로이드, 방부제, 색소 및 인공향료가 전혀 포함되지 않아 임산부와 영유아도 사용 가능한 유기농 천연 한방 외용제를 이용한 외용 치료는 피부를 진정시키고 피부의 재생력과 면역력을 회복시키는데 도움을 주게 된다.
 
안면홍조로 고생하시는 분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은?
 
안면홍조는 날씨가 추워지는 겨울에 발병하는 확률이 매우 높다. 일상생활에서 피부를 보호하기 위한 습관과 함께 일단 발병했다면 전문 의료진을 찾아 올바른 치료법을 찾아야 한다. 시기를 놓치거나 방치하게 되면 증상을 더욱 악화 시키게 된다. 내 몸의 내부의 균형과 면역력을 높여 원인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박민호 기자 dducksoi@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박민호 기자
박민호기자의 다른 뉴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