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 필러 등 이물질 제거, 정상 조직 손상 최소화해야

입력 : 2017-01-24 오전 10:59:40
[뉴스토마토 고경록기자] 수술처럼 절개를 하지 않고도 아름다운 얼굴을 완성해 주는 것이 쁘띠성형이다. 특히 필러는 노화에 따른 주름 개선은 물론이고 아름다운 얼굴 라인을 만드는 데도 도움을 주어 인기가 높아지는 추세다. 그러나 시술 빈도가 증가함과 동시에 관련 부작용도 증가하고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대부분의 부작용은 정품 필러를 사용하지 않고 불법 무허가 필러 시술을 받거나 의료진과의 충분한 상담을 거치지 않고 시술을 결정했을 때 발생한다. 불법 필러의 경우 체내에 주입하는 필러 자체가 정품이 아닌 공업용 실리콘인 경우가 많아 체내 조직과 유착 시 피부 괴사 같은 심각한 부작용을 가져올 수 있다. 
 
따라서, 피부에 이물질을 주입 받았다면 재빨리 전문 의료진을 찾아 제거하는 것이 최우선이다. 몸속의 이물질을 확실하게 제거하려면 수술적 방법이 효과적이다. 최소 절개로 흉터를 줄이고 주변 조직의 손상과 변형을 최대한 막는 방법으로 진행된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긁어내는 방법이 있다. 피부 조직과 유착된 이물질을 직접 긁어내는 방법이지만, 수술과 달리 불완전한 제거 방법이다 보니 추후 이물질이 남아 딱딱해질 가능성도 있으므로 꼼꼼한 사후 관리가 뒷받침돼야 한다.
 
주사와 레이저를 사용해 제거할 수도 있다. 그러나 정품 필러를 사용하지 않고 공업용 실리콘 같은 검증되지 않은 재료를 사용해 시술 받은 경우라면 제거가 어렵다. 
 
이물질 제거는 그 자체만으로도 중요하지만, 제거 이후 사후관리도 매우 중요하다. 수술 부위의 연부조직 부족 시 지방 이식 수술을 통해 이를 복원해주거나 지방세포 조직에서 줄기세포를 추출해 이식하는 등 줄기세포 지방이식으로 생착률을 더욱 높일 수도 있다. 예민해진 피부를 위해 인트라셀 레이저 치료와 리쥬란 힐러재생, PDRN, PRP 등을 고려해볼 수도 있다. 
 
정종연 스텔라성형외과 원장은 "이물질 제거는 이물질의 양과 염증 정도, 상태를 면밀히 분석해 피부의 정상 조직을 최대한 손상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며 "경험과 노하우가 풍부한 병원을 찾아야 만족스러운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전했다.
 
 
고경록 기자 gr7640@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고경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