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드름자국·흉터 없애는 효과적인 피부과 치료방법은?

입력 : 2017-02-16 오전 11:51:28
 
[뉴스토마토 고경록기자] 사람의 첫인상은 매우 중요하다. 상대방을 처음 봤을 때 가장 먼저 눈에 띄는 것이 '외모'이기 때문이다. 헤어스타일, 이목구비, 옷차림 등 첫인상을 결정짓는 요소는 다양한데, 그 중 빼 놓을 수 없는 것은 단연 '피부'다. 깨끗한 피부는 첫인상에서 호감을 높이고 긍정적인 인상을 남기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연예인들이 피부를 위해 아낌없이 투자하는 것도 이러한 이유에서가 아닐까?
 
그러나 잡티 없는 깨끗한 피부를 유지하기란 말처럼 쉽지 않다. 특히 최근에는 사춘기 청소년의 전유물로만 여겨졌던 여드름으로 고민하는 성인들도 점점 느는 추세다. 성인 여드름의 경우, 유전적인 요인 외에도 과도한 스트레스, 인스턴트 식단, 불규칙한 생활 습관이 주된 원인으로 지목된다. 잦은 미세먼지로 사춘기 여드름이 성인기까지 반복되면서, 색소침착 여드름 흉터로 발전하는 사례도 많다.
 
여드름은 자칫 지저분해 보이는 인상을 줘 매력을 반감시키고, 자신감 저하와 심각한 외모 콤플렉스로까지 이어지게 만든다. 문제는 적지 않은 이들이 외관상 보기 흉하다는 이유로 손을 이용해 여드름을 함부로 짜내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이는 2차 세균 감염을 초래해 붉은 자국이나 여드름 함몰 흉터를 남길 수 있다.
 
여드름은 시기적절한 치료가 중요하다. 치료시기를 미루게 되면 흉터가 더욱 넓어지고 고착화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때 여드름의 진행 상황과 흉터의 형태에 맞는 적절한 치료가 이루어져야 하는데, 단순히 여드름만 제거한다고 해서 문제가 해결되지는 않는다. 여드름 치료와 함께 여드름 자국, 여드름흉터 치료를 병행해야 보다 효율적으로 여드름 자국을 없앨 수 있다.
 
넓어진 모공이나 패인 자국을 줄이기 위해서는 S-DRT 시술이 도움이 될 수 있다. S-DRT는 진피 층에 수천 개의 미세한 열 치료 존을 만들어 피부가 진피 내에서 빠른 속도로 재생되도록 하며, 시술 직후 줄기세포를 활성화 해 빠른 재생을 유도하는 성분을 침투시킨다. 손상된 피부를 집중 치료하면서 주변 건강한 세포의 지원을 받아 치료기간은 단축시키고 치료효과는 배로 만드는 것이 포인트다.
 
여드름 붉은 자국의 경우 엑셀브이(Excel-V)라는 혈관레이저를 이용해 호전시킬 수 있으며, 검은 색소 침착이 생긴 부위는 레블라이트 등의 레이저를 이용해 복합적인 치료를 시행해야 한다. 레이저 시술은 여드름 자국과 흉터 치료에 추천된다. 선택적으로 피부에 전달해 정상 피부에는 거의 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에, 시술 후 흔적이 적고 일상 복귀가 빠르다는 것이 장점이다.
 
임종호 도곡양재 차앤박 피부과 원장은 "여드름자국은 시간이 지나면 흐려질 수 있지만 잘못 관리하면 오히려 더 진한 색소침착이나 흉터로 발전될 수 있다"며 "제 때 전문적인 치료를 받아야 빠르고 만족스러운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여드름 치료는 흉터와 모공, 색소침착 등을 복합적으로 고려해 정교하게 진행되어야 하는 만큼, 임상 경험이 풍부한 전문의를 찾을 것을 권장한다"고 조언했다.
 
고경록 기자 gr7640@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고경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