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토마토 강명연기자] ‘둥근 불로초’라 불릴 만큼 다양한 약리성분을 가진 양파는 특히 여성에게 더 좋은 채소다. 양파 안에는 다이어트를 시도하는 20대 여성부터 골다공증으로 고생하기 쉬운 갱년기 여성에게 좋은 영양소가 많이 들어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여성에게 좋은 채소 ‘양파’의 효능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
◊다이어트 중인 여성 = 다이어트하는 여성이 양파물을 끓여 마시면 체중 감량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양파 안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섬유질과 플라보노이드 등의 성분은 지방의 축적을 억제하고 체내에 쌓인 지방을 제거하는 데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양파물을 끓이기가 번거롭다면 시중에서 판매 중인 자색 양파즙 등을 구매해 효능을 얻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단 인공적으로 단맛을 추가한 양파즙은 칼로리가 높아 오히려 다이어트에 방해가 될 수 있으므로 첨가물을 사용하지 않은 제품을 고르는 것이 좋다.
◊임신 중인 여성 = 임신 중인 여성은 특히 혈압 관리에 많은 신경을 써야 한다. 임신 중 고혈압을 앓으면 태아에게 혈액이 잘 공급되지 않아 태아의 성장부진이 발생할 수 있고 임신중독증이 일어나 산모와 아이 모두 위험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농촌진흥청 난지농업연구소 기능성연구팀은 양파 껍질 속 프로스타글라딘이라는 물질이 혈압을 내리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단 사실을 발표한 바 있다.
따라서 임산부라면 양파의 껍질까지 모두 갈아서 사용하는 전체식 양파즙을 통해 혈압 관리에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 전체식 양파즙은 버려지는 양파 부산물이 없어 양파의 모든 약리성분을 섭취할 수 있다. 단 양파의 매운 성분이 태아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섭취 전 담당 의사와 충분한 상의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갱년기 여성 = 갱년기 여성들의 경우 골밀도가 낮아지며 골다공증에 걸릴 위험이 높다. 골다공증이 발병하면 작은 타박상에도 뼈가 부러지고 잘 붙지 않아 일상생활이 어려워지므로 갱년기 여성이라면 근력 운동과 함께 양파를 꾸준히 섭취해주는 것이 좋다.
양파는 채소 중에서도 칼슘, 철분, 칼륨 등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칼슘이 부족한 갱년기 여성의 뼈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찌개나 반찬 등 음식을 만들 때 최대한 양파를 활용하고, 흰양파나 적양파를 즙으로 섭취해 효능을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이처럼 여성에게 좋은 채소인 ‘양파’는 음식으로 활용해도 좋지만 양파즙으로 섭취하면 보다 쉽고 간단하게 효능을 누리기 좋다. 다이어트를 하고 있는 여성이나 임산부의 경우 양파즙을 구매하기 전 제품 뒷면의 ‘원재료명 및 함량’을 통해 사용된 원료와 제조방식을 꼼꼼히 확인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강명연 기자 unsaid@etomat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