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당수의 여성들은 한 달에 한 번 월경전증후군(Premenstrual Syndrom)을 겪는다. 대한산부인과의사회에 의하면 배란을 하는 여성의 약 75%는 월경전증후군의 증상을 경험한다고 한다.
월경전증후군은 현재 150가지 이상의 증상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그 중 대표적인 것이 우울함, 예민함 등의 감정적인 과민 반응과 피로감이다. 또한 속이 더부룩하거나 유방통, 피부 트러블, 손발이 붓는 증상이 동반되는 일도 많다.
월경전증후군을 겪는 여성들은 월경전증후군을 생리로 인해 나타나는 당연한 일로 치부하고 적극적으로 관리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월경전증후군은 일상생활에 영향을 주는 것은 물론 주변 사람과의 관계에도 크고 작은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또 웬만한 경우 식이 조절 등으로도 호전이 가능한 만큼, 월경전증후군을 개선하려는 노력을 할 필요가 있다.
월경전증후군에 좋은 영양소로는 천연엽산과 천연비타민B, C 등을 들 수 있다. 천연엽산은 우울감을 해소하고 안정감을 주는 신경전달물질인 세로토닌과 도파민 합성에 관여하기 때문에 월경전증후군으로 인한 감정 변화를 완화시키는 데 기여한다. 천연비타민C는 콜라겐 합성에 필요한 영양소로 피부 트러블이나 작은 자극에도 민감해진 피부 관리에 도움이 된다.
달맞이꽃종자유 영양제를 섭취하는 것도 좋다. 월경전증후군은 오메가6지방산의 대사 이상으로 감마리놀렌산이 부족해지고, 프로스타글란딘이 불균형해지는 것과 관련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때문에 달맞이꽃종자유를 통해 감마리놀렌산을 충분히 보충해주면 월경 전 변화에 의한 상태 개선에 도움을 얻을 수 있다.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여러 달맞이꽃종자유 영양제 중에는 '뉴트리코어 달맞이꽃종자유'도 있다. 비타민 브랜드 뉴트리코어가 최근 선보인 이 제품은 화학용매제를 사용하지 않고 씨앗을 압착해 유지를 추출한 것이 특징으로, 화학물질이 잔류할 우려가 없어 안전하다는 장점이 있다.
100% 식물성 연질캡슐도 돋보인다. 뉴트리코어 달맞이꽃종자유의 연질캡슐은 연질캡슐 제조 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돈피, 우피 젤라틴이 아니라 천연원료인 홍조류를 기반으로 만들어진다. 때문에 소화가 잘 되고 열에 강해 장기간 보관도 무리가 없다고 뉴트리코어 측은 설명했다.
뉴트리코어 관계자는 "월경전증후군에 도움을 준다는 연구 결과가 있는 천연 비타민B나 비타민C, 엽산, 감마리놀렌산 모두 체내 합성이 안 되는 영양소"라며 "식품 또는 영양제로 부족하지 않게 섭취해 월경전증후군을 슬기롭게 대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전했다.
고경록 기자 gr7640@etomat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