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임신·출산, 육아를 위해서는 엄마, 아빠 모두의 노력이 필요하지만 엄마의 역할이 조금 더 중요한 것이 사실이다. 아이는 임신 중 산모의 탯줄을 통해, 수유 기간엔 모유를 통해 영양분을 전달받으며 성장하기 때문이다.
때문에 예비 엄마는 임신·수유 기간 동안 다양한 영양소를 고루 섭취해야 할 필요가 있다. 특히 아이의 신경관과 뇌세포, 근육 등이 활발하게 형성되는 임신 초기와 모유수유 시기에는 적절한 영양 공급이 더욱 중요하다.
초기 임산부와 수유부가 섭취해야 하는 필수 영양소, 어떤 것들이 있을까.
◇ 임신 초기라면 '엽산' = 아미노산 및 핵산 합성에 필수적이며 세포의 분열과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엽산은 임신 초기에 필히 섭취해야 하는 영양소로 알려져 있다. 엄마의 몸에 엽산이 부족할 경우 태아의 신경관 발달에 악영향을 미쳐 이후 기형아를 출산할 확률이 높아진다.
하지만 엽산은 수용성 비타민으로, 식품의 조리나 가공 과정에서 영양소의 상당한 손실이 일어나기 때문에 보다 효율적인 보충을 위해선 별도의 엽산제를 챙겨 먹는 것이 좋다.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여러 엽산제 중에서도 뉴트리코어의 엽산제는 유산균과 효모 등의 자연 성분에서 주 원료를 추출해, 보다 안전한 제품을 찾는 임산부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는 평이다. 또한 뉴트리코어 엽산제는 원료를 캡슐 형태로 만들기 위해 사용하는 부형제의 일종인 이산화규소, 스테아린산마그네슘도 모두 배제해 유해성분 걱정 없이 섭취할 수 있다.
◇ 수유부라면 '유산균' = 수유부라면 반드시 유산균을 챙겨 먹는 것이 좋다. 유산균 섭취로 산모 체내에 유익균이 늘어나야 모유로 영양분을 섭취하는 아기의 체내에도 좋은 균이 자리 잡을 수 있기 때문이다.
시판 중인 다양한 임산부용 유산균 제품 중 추천할 만한 제품으로는 ㈜프로스랩의 '프로스랩 맘스' 유산균이 있다.
프로스랩 맘스는 내산성·내담즙성이 뛰어난 5종 유산균을 비롯해 출산 전후의 여성에게 꼭 필요한 혼합균주를 고루 배합했다. 특히 특허균주인 락토바실러스 퍼멘텀 CECT5716의 경우 2011년 '모유수유의학지'를 통해 수유 시 발생할 수 있는 유선염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밝혀져 더욱 주목할 만하다.
또한 출산 후 잦은 실내생활로 체내 비타민D 수치가 떨어지기 쉬운 수유부를 위해 비타민D를 부원료로 첨가했다는 점도 프로스랩 맘스 유산균만의 특장점이다.
고경록 기자 gr7640@etomat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