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 재수술, 첫 코 성형 실패 원인 명확히 파악해야

입력 : 2017-04-06 오전 9:49:18
코는 얼굴의 중심에 위치해 인상을 결정하는 데 있어 큰 영향을 미치는 부위다. 이렇다 보니 들창코나 매부리코, 휜 코 등 자칫 콤플렉스를 유발할 수 있는 코 모양을 가진 이들은 콧볼 축소나 콧대 성형 등 수술을 고려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 다만, 가격과 후기 등 꼼꼼한 조사 없이 성형을 진행할 경우, 재수술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성형외과를 방문하기 전에 신중하게 결정하는 것이 좋다.
 
보통 재수술을 결심하게 되는 이유는 보형물의 문제, 염증 문제, 수술 후 코 모양에 대한 불만족 등 다양하다. 여성의 경우 지나치게 남성스러운 코가 됐거나, 반대의 경우로 재수술을 고민하는 경우도 있다. 여자 코 성형과 남자 코 성형의 차이를 고려하지 않은 일차원적인 수술법이 부작용을 낳은 것이다.
 
코 성형의 대부분이 보형물이나 이물질을 넣어서 코를 세워주는 융비술이라는 것도 재수술을 부르는 요인 중 하나다. 세밀한 분석과 해부학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코의 내적, 외적 구조에 적절한 변화를 줘야 하지만, 이를 무시한 채 무조건 코를 높이는 데 초점을 맞췄기 때문이다.
 
따라서, 재수술 시에는 첫 코 성형의 진행 방식을 파악하고 이에 맞춘 수술이 이뤄져야 한다. 만약 코 수술 후 보형물 이탈이나 뒤틀림, 염증 등의 부작용이 발생했다면 반드시 삽입된 보형물을 제거하고 해당 부위의 소독을 철저히 해줘야 한다. 염증치료가 완전히 끝나지 않은 상태에서 재수술을 하게 되면, 감염이나 피부 괴사로 이어져 상태가 악화될 가능성이 크다.
 
원치 않은 모양이 고민이라면 재수술 상담 시 의료진과의 상담이 더욱 중요하다. 무조건 특정한 코 모양을 만들어 달라와 같은 요구는 수술 직후에는 마음에 들 수 있지만, 자신의 얼굴과 따로 노는 것 같은 어색한 모양새를 만들어 또 재수술을 결심해야 할 수도 있다. 그러므로 자신의 요구사항이 얼굴과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의료진과 원활한 조율을 거치는 것이 중요하다.
 
이은호 대전 성형외과 둔산동 어울림성형외과 원장은 "재수술은 첫 번째 수술보다 난이도가 높고 신중하게 이뤄져야 해 세심하면서도 경험 많은 전문의를 필요로 한다"며, "코 성형을 잘하는 곳, 유명한 곳이라 해도 자신에게 맞지 않으면 소용이 없기 때문에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을 거쳐 자신의 얼굴형과 피부체질을 고려해 수술을 결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고경록 기자 gr7640@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고경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