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 시 환자의 심리적 부담, 수면 임플란트로 줄일 수 있어

입력 : 2017-04-12 오후 2:27:49
자연치아를 대신할 임플란트 시술이 대중화됨에 따라 개개인에게 맞는 다양한 임플란트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그러나 기술의 발달이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더 편하고 안전하게 임플란트 시술을 받을 수 있도록 해줘도, 정작 치과에 대한 근원적인 공포는 어쩔 수가 없다.
 
이러한 부분을 해결하는 것이 바로 수면 치료, 수면 임플란트 수술이다. 수면 치료는 환자가 마치 잠에 든 것과 같은 상태로 치료를 받을 수 있어 치과에 대한 공포가 심한 사람이라도 부담을 덜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진다. 특히, 임플란트 수술과 같은 장시간의 치료를 받을 경우에는 더더욱 그러하다.
 
황동현 전주 예일치과 박사는 "모든 사람에게 수면 치료가 필요한 것은 아니다. 최근에는 임플란트의 경우에도 가이드 된 내비게이션 임플란트를 통해 수술 시간이 짧고 통증도 적어 임플란트 수술이라고 해서 무조건 수면치료를 권하지는 않는다"고 설명했다.
 
내비게이션 임플란트의 경우 드릴링을 이용한 최소절개로 임플란트 수술을 진행해 출혈과 통증을 최소화하는 최신 임플란트 수술 기법이다. 컴퓨터로 시뮬레이션 한 후 그대로 진행하기에 정확도가 높고 부작용도 적다.
 
그렇다면 수면 임플란트가 꼭 필요한 경우는 어떤 경우일까.
 
황동현 박사는 "우선 치과 치료에 대해 극도의 불안감, 공포감을 가진 분들이나 나이가 많거나 전신질환을 가진 분, 체력적인 부담을 버티기 힘든 분들은 수면 임플란트가 필요하다"며 "환자가 체력이 약하더라도 수면 임플란트를 통해 한 번에 여러 개의 임플란트 식립이 가능하고, 수술에 대한 기억 자체를 하지 못하기에 심리적인 부담도 없애준다"고 말했다.
 
특히 수면마취는 전신마취와는 달리 의식과 신경을 차단하는 것이 아닌, 단순히 누워서 잠깐 잠든 것과 같은 상태를 만들어주는 방식이어서 환자의 부담감을 완전히 없애준다. 또한, 환자는 잠자는 듯 한 상황에서 의사소통을 하고 스스로 호흡을 하며, 수술이 끝난 후에는 힘든 수술 자체를 기억하지 못할 뿐 아니라 이에 따르는 부작용은 매우 작은 것으로 전해졌다.
 
황 박사는 "치과의사라면 누구나 임플란트를 할 수 있지만 얼마나 정확하게 진단하는가, 얼마나 적합한 판단을 하는가, 얼마나 환자를 배려하는가는 치과 전문의의 지식과 경험, 가치관 등에서 나타난다"며 "수면 임플란트는 진정법과 임플란트 수술이 합쳐진 것으로, 치과 전문의의 역할이 가장 크게 작용하게 되기에 임플란트 수술을 위해 치과를 선택할 때에는 꼼꼼히 비교, 선택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고경록 기자 gr7640@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고경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