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가 들어도 한결 같은 외모는 사람들의 로망 중 하나다. 평균수명이 늘어나고 사회활동 연령 역시 늘어나면서 어려 보이는 외모가 경쟁력이 됐기 때문이다. 자연스럽게 ‘동안이시네요’라는 말은 ‘아름다우시네요’, ‘예쁘시네요’ 보다 더 큰 칭찬이 됐다.
이런 추세에 맞춰 이른바 ‘동안 성형’도 인기를 끌고 있다. 처진 피부나 주름을 개선해 한층 어리고 생기 있는 외모를 만들어 줘 선호도가 높다. 특히, 신체 중에서 가장 먼저 노화가 시작되는 부분인 눈 주위를 개선하는 안티에이징 성형에 대한 관심이 주목받고 있는 모양새다. 이에 성형외과나 피부과 등을 찾아 의학적인 도움을 받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다.
대표적인 눈가 동안 성형은 상안검과 하안검, 눈 밑 지방 재배치를 꼽을 수 있다. 상안검 수술은 눈꺼풀이 처지면서 시야를 가리거나 쌍꺼풀이 없어진 경우에 사용되는 수술이다. 늘어진 피부를 절제하고 두툼한 눈 주위 여분의 지방이나 근육을 제거하는 것으로, 수술 후에는 눈 뜨는 근육의 힘이 보강돼 자연스럽게 어려 보이는 눈매를 완성할 수 있다.
하안검은 눈 밑 처짐과 주름, 볼록하게 쌓인 지방 등을 개선하는 수술이다. 눈 밑 지방이 늘어지면 아래 그늘이 생기면서 다크서클을 유발해 노안으로 보이게 하는데, 눈 아래 속눈썹 바로 밑 피부를 절개해 볼록하게 튀어나온 지방을 제거해 눈 밑을 평평하게 만들면, 한층 생기 있고 젊어 보이는 인상으로 개선할 수 있다.
눈 밑 지방 재배치는 돌출된 눈 밑 지방을 제거하고 남아 있는 지방을 재배치해 눈 밑 지방으로 인해 생겼던 그늘을 없애 인상을 밝고 환하게 만들어 주는 방법이다. 최근 사용되는 레이저 눈 밑 지방 재배치의 경우, 겉으로 보이는 피부를 절개하지 않고 눈꺼풀 안쪽의 붉은 결막 부위에 레이저를 사용해 흉터가 남지 않는다는 특징이 있다.
칙칙한 인상을 만드는 다크서클 수술도 동안 수술 중 하나다. 결막절개를 통해 눈 안쪽 구조를 직접 교정해 다크서클을 호전시키는 방법이 주로 사용되는데, 개인마다 눈 구조와 증상이 다르다 보니 눈 밑 지방 재배치, 눈 밑 지방이식, 색소 레이저치료 등 여러 방법이 사용된다.
이은호 대전 둔산동 어울림 성형외과 원장은 “상안검과 하안검 등 동안성형은 눈 주변의 노화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인기가 높다”며 “의료진의 실력과 함께 가격과 비용, 후기까지 꼼꼼히 따져서 결정해야 재수술 없이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조언했다.
고경록 기자 gr7640@etomat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