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토마토 이종호기자] 카드사는 각종 특화 혜택이 담긴 다양한 상품들을 선보이며 새 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하지만, 대다수 상품들은 고객이 선택할 수 있는 혜택 자체를 카드사가 정해놓은 소수의 부문으로 한정하고 있고, 그마저도 여러 제한조건과 단서조항을 붙여놨다.
현대카드는 이런 제한조건들이 고객들의 피로를 유발한다고 판단, 혜택을 누리는데 필요한 복잡한 조건들을 과감히 제거한 ‘현대카드ZERO(할인형)’를 지난 2011년 출시했다. 고객이 어디서 카드를 쓰든 실적, 한도, 가맹점 등의 제약조건 없이 카드를 쓴 만큼 혜택을 제공하는 것.
이 상품은 카드 시장에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 출시 1개월만에 5만장이 발급되며 전례를 찾아보기 힘든 인기를 누렸고, 지금까지 누적 발급 매수가 130만여 장에 달하는 등 현대카드의 히트 상품 중 하나로 자리매김했다. 특히, 지난 4월 열린 한 신용카드 포탈 사이트의 인기 상품 조사에서 Top2 상품에 선정되며, 스테디셀러(Steady Seller)다운 인기를 뽐내기도 했다.
지난 6월, 현대카드는 기존 ‘현대카드ZERO(할인형)’의 조건 없는 청구할인 혜택을 포인트 적립 방식으로 누릴 수 있는 ‘현대카드ZERO(포인트형)’을 출시했다. 이번 신상품 출시로 포인트 혜택을 선호하는 고객들은 복잡한 조건 없이 M포인트의 다채로운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게 됐다.
‘현대카드ZERO(포인트형)’의 가장 큰 특징은 상품설명서가 필요 없을 정도로 간결한 핵심 서비스. 전월 카드사용 실적이나 혜택 제공 한도, 횟수 등의 복잡한 조건 없이 모든 가맹점에서 카드 이용금액의 1%를 M포인트로 쌓아준다.
또, 일반음식점과 커피전문점, 대형할인점, 편의점, 버스·지하철·택시 등 생활 밀착형 사용처에서 이용할 경우 1%의 M포인트를 추가로 제공하며, 선결제 시에는 0.5%를 추가 M포인트로 적립해 준다. 이 모든 적립 혜택을 더하면 고객은 최대 2.5%의 M포인트를 적립 받게 된다.
고객은 적립한 M포인트를 패밀리 레스토랑, 카페, 편의점, 극장, 서점, 온·오프라인 쇼핑몰, 자동차 구매 및 정비, 항공마일리지 교환 등 전국 3만7000 곳 이상의 가맹점에서 다채롭게 활용할 수 있다.
아울러 현대카드는 온라인을 중심으로 급변하는 소비 패러다임을 반영하기 위해 ‘현대카드ZERO MOBILE’을 지난 6월 출시했다. ‘현대카드ZERO’와 달리 ‘현대카드ZERO MOBILE’은 온라인을 통해서만 발급되는 상품으로, 온라인 쇼핑에서 카드를 자주 사용하는 고객들을 위해 강력한 특화 혜택을 제공한다.
새롭게 출시한 ‘현대카드ZERO MOBILE’은 온라인 쇼핑 제휴처에서 결제 시, 기본 상품 혜택에 더해 추가 혜택을 제공한다. 현대카드는 고객들의 카드 사용패턴을 분석해, 온라인 쇼핑 영역에서 사용 빈도가 높았던 6대 온라인 쇼핑 영역, 가맹점 18곳을 엄선했다. 고객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실질적인 혜택을 느낄 수 있도록 설계돼 있는 것이다.
‘현대카드ZERO MOBILE’은 M포인트 적립 혜택을 제공하는 ‘포인트형’과 청구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할인형’으로 구성해 고객이 카드 발급 시 원하는 방식을 선택해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했다.
우선, ‘현대카드ZERO MOBILE(포인트형)’은 모든 사용처에서 카드 이용금액의 1%를 M포인트로 쌓아준다. 여기에 6대 온라인 쇼핑 업종에서 카드를 사용하면, 1.5% M포인트를 추가로 적립해 준다. 더불어, 카드 이용 후 5일 이내 선결제 시에는 0.5% M포인트 추가 적립 혜택이 제공돼, 고객은 최대 3% M포인트 적립 혜택을 누리게 된다.
청구할인 방식을 선호하는 고객은 ‘현대카드ZERO MOBILE(할인형)’을 사용하면 된다. 가장 먼저, 모든 사용처에서 카드 이용금액의 0.7%를 할인 받게 된다. 18곳의 온라인 쇼핑 제휴처에서 카드 사용 시 0.8% 추가 할인이 주어지고, 선결제로 0.3% 추가 할인 혜택까지 더하면 최대 1.8% 청구할인 혜택을 누릴 수 있다.
‘현대카드ZERO’ 시리즈 4종은 최근 카드업계 주요 화두 중 하나인 ‘무실적 카드’ 상품으로서의 경쟁력도 탁월하다.
이를 증명하듯 ‘현대카드ZERO’ 시리즈는 라인업을 확장한 지 한달 만에, 한 신용카드 포탈 사이트 인기 상품 TOP5 차트 내 1위, 3위, 4위를 차지하며 경쟁력을 보여주고 있다(2017년 7월 기준). 고객 편의성뿐만 아니라, 혜택도 하나로 수렴시킨 경제적인 상품으로 평가 받고 있는 것이다.
‘현대카드ZERO’ 시리즈 4종의 연회비는 국내전용 5000원, 국내외겸용(VISA) 1만원으로, 상품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현대카드 홈페이지(www.hyundaicard.com)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이종호 기자 sun1265@etomat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