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온스, 사우디 GMP인증 획득

입력 : 2018-04-27 오후 6:06:38
[뉴스토마토 최원석 기자] 휴온스(243070)는 사우디아라비아 식약청(SFDA, Saudi Food and Drug Authority)으로부터 주사제, 점안제, 고형제 등 3개 제품 생산 라인에 대해 GMP(우수의약품및 제조관리기준) 인증을 받았다고 27일 밝혔다.
 
휴온스는 지난해 8월 SFDA로부터주사제·점안제·고형제 등 3개 라인에 대해 실사를 받은 후, 8개월만에 긍정적인 평가와 함께 GMP인증을 획득했다. 주사제의 경우, 가장 먼저 품목 등록 심의가 완료됐다.
 
휴온스는 이번 사우디 GMP 인증 획득으로 쿠웨이트, UAE, 바레인, 오만, 카타르 등 G.C.C(걸프협력회의, Gulf Cooperation Council) 국가에 간소한 절차만으로 GMP 인증을 받을 수 있게 돼 향후 중동 수출 길을 열게 됐다.
 
중동 시장은 지속적인 인구 및 평균수명 증가에 따른 시장 잠재력이 큰 파머징마켓이며, 그 중 인구 약 3000만의 사우디아라비아는 중동 전체 의약품 시장의 60%를 차지하는 중동 내 가장 큰 의약품 시장이다. GMP규정이 까다로워 인증 획득이 어렵다.
 
휴온스가 가장 빠르게 판매를 개시하는 주사제(노르에피네프린 주사)의 경우, SFDA의 모든 등록절차가 완료돼 파트너사인 살레히야(Salehiya)와 약가에 대해 논의 중이다. 마무리 작업이 완료되면 본격 공급에 나설 예정이다. 사우디 내 해당 제품의 연간 시장 규모는 380만 앰플에 달한다.
 
엄기안 휴온스 대표는 "GMP인증 획득이 어려운 사우디에서 성공적인 결과를 얻으면서 앞으로 중동 진출의 큰 교두보를 확보할 수 있게 됐다"며 "이번 주사제를 시작으로 점안제와 고형제의 성공적인 판매 개시를 통해 중동시장 진출을 더욱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최원석 기자 soulch39@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최원석 기자
최원석기자의 다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