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토마토 박현준 기자] 장동현 SK주식회사 사장(
사진)이 임직원들에게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며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BM)을 혁신하자고 주문했다.
장 사장은 2일 2019년 신년사를 통해 "사회적 가치를 고려한 투자 체계를 발굴하고 정립해야 할 것"이라며 "사회적 가치 추구가 새로운 BM 혁신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딥체인지(근원적 변화) 실행을 본격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사회적 가치는 최태원 SK 회장의 경영철학이다. 기업의 인프라를 사회와 공유하거나 소외계층을 지원하는 등 이윤보다 공공의 가치를 추구하는 것을 말한다. SK주식회사는 투자전문 지주사로, 모빌리티와 바이오 등 미래 성장동력으로 꼽히는 분야의 국내·외 기업들에게 투자하고 있다.
또 장 사장은 ▲투자회사의 BM 혁신에 대해 고민하고 실행할 것 ▲미래 포트폴리오 구축 방안과 종합적 전략 제시 ▲디지털화 전략 수립과 선투자 ▲일하는 방식 혁신 등을 새해 과제로 제시했다.
장 사장은 "지금껏 쌓은 신뢰·전문성·패기를 바탕으로 노력한다면 한 단계 수준 높은 글로벌 투자형 지주회사로의 근원적인 혁신을 이뤄낼 수 있다"며 "새로운 각오와 자신감으로 힘차게 한 해를 시작하자"고 말했다.
다음은 장 사장의 신년사 전문이다.
사랑하는 구성원 여러분!
새로운 기대와 함께 2019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황금 돼지해를 맞이해 올해도 여러분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작년 한 해 우리는 포트폴리오 혁신 및 미래 성장 동력 육성을 통해 ‘글로벌 투자형 지주회사’로 도약하고자 어느 때보다 치열하고 의미 있는 시간을 보냈습니다. 반도체 소재와 바이오 사업의 획기적인 가치 제고와 함께 성장 사업 강화 및 다양한 신규 유망 영역에 대한 투자를 진행했으며, 디지털 중심의 성장을 위해 핵심 기술을 강화하고 적극적으로 시장을 개척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구성원 여러분이 보여준 열정과 노력에 다시 한 번 감사 드립니다.
구성원 여러분,
올해 갈수록 불확실해지는 대내외 경영환경 속에서 우리는 BM 혁신 및 미래 성장 포트폴리오의 진행을 가속화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과제의 철저한 실행을 통한 본격적인 성공 스토리를 만들어가야 할 것입니다.
사회적 가치 창출을 통한 지속 성장 기반 마련
우리 그룹은 작년 사회적 가치 창출을 통해 지속적인 생존과 성장을 추구하는 '뉴 SK의 원년'을 선언하고 사회적 가치 창출에 대한 평가를 실시했습니다. 올해는 사회적 가치 추구가 새로운 BM 혁신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딥체인지 실행을 본격화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SK㈜는 사회적 가치 창출을 통한 투자회사의 BM 혁신을 이끌고 디지털 기술을 통해 고객의 사회적 가치 파트너로서 신뢰를 제고해야 합니다. 동시에 내부적으로도 사회적 가치를 고려한 투자 체계를 발굴하고 정립해 나갈 것입니다.
포트폴리오 관리의 선순환 체계 구축
신성장 동력으로 육성해온 반도체 소재와 바이오 영역뿐 아니라, 투자회사의 BM 혁신에 대해서도 투자회사와 함께 고민하고 실행력을 강화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투자가 실질적인 기업가치 제고로 이어지고 최적 시점에 투자 수익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선순환 체계를 만들어 나갑시다. 투자회사에 대한 포트폴리오 관리의 개념과 프로세스를 새롭게 디자인해, 투자 사업별 수익률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투자 포트폴리오 전체를 바라보는 관점에서 사업을 검토하고 이를 미래형 포트폴리오로 진화시키는 데 매진합시다.
시장의 인정을 받는 투자 전략 수립과 실행
SK㈜의 이러한 전반적인 투자 활동이 시장에서 인정 받으려면 탄탄한 청사진을 제시해 투자가 SK㈜의 기업 가치를 실질적으로 끌어올릴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시장이 신뢰하고 인정할만한 다양한 사업기회를 발굴하고 투자자들과 긴밀한 소통 및 네트워크를 강화하는 일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개별 사업에 대한 투자전략뿐 아니라 전체적으로 미래 포트폴리오를 어떻게 구축하려고 하는지 최적의 대안과 함께 종합적인 전략을 시장에 제시하고 인정받을 수 있어야 할 것입니다.
디지털 혁신 선도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BM 혁신을 이뤄 디지털 혁신을 선도해야 합니다. 디지털 전환 및 ITS(정보기술서비스) 등 기존 사업은 생존을 넘어 성장의 기반을 보다 명확히 해야 합니다. 고객 BM 혁신을 위해 종합적 디지털화 전략을 수립해 제시하고 과감한 선 투자로 실행력과 속도를 제고해야 합니다. 디지털화로 확보한 데이터를 활용해 고객과의 동반 성장을 강화하고 연계 BM으로의 확대를 모색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일하는 방식 혁신 및 학습 조직으로의 변화 가속화
이 모든 것을 가능하게 하는 것은 바로 구성원 여러분입니다. 구성원 여러분이 주체가 되어 일하는 방식을 혁신해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는 문화와 제도를 구축해 나갑시다. 회사도 구성원 여러분의 행복을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지금까지 우리가 쌓아온 신뢰와 전문성, 우리 그룹 고유의 패기를 바탕으로 함께 노력한다면 한 단계 수준 높은 글로벌 투자형 지주회사로의 근원적인 혁신을 이뤄낼 수 있을 것입니다. 새로운 각오와 자신감으로 힘차게 한 해를 시작합시다.
박현준 기자 pama8@etomat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