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토마토 강진규기자]
한국금융지주(071050)의 자회사인 한국투자증권(대표이사 유상호)은 기업 과 근로자에게 퇴직연금 제도의 도입 및 운영 관련 종합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퇴직연금연구소가 매월 발행하고 있는 전문 연구자료인 '퇴직연금뉴스'를 종합한 합본호를 발간했다고 13일 밝혔다.
퇴직연금뉴스 합본호는 2008년 6월 퇴직연금연구소 설립 이후 올해 3월까지 매월 발간된 '퇴직연금뉴스'의 주요 연구자료를 종합한 것으로, '퇴직연금제도의 이해', '퇴직연금 금융상품과 자산운용', '퇴직연금 제도 설계, 계리 및 법령'등 3권으로 구성돼 있다.
퇴직연금 제도의 도입 단계부터 적립금의 운용방법 및 상품 선택, 제도의 규제와 감독, 정책 개선 방안에 이르기까지 퇴직연금 전반적인 내용을 담고 있으며, 기업 실무자나 근로자들이 퇴직연금을 좀 더 쉽게 이해하고 체계적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했다.
지난 2008년 11월 국내 최초로 '연금용어사전'을 발간했던 한국투자증권 퇴직연금연구소는 향후에도 '연금용어사전의 개정증보판', 기업 실무자의 제도 운영을 돕기 위한 '실무가이드', 가입자의 퇴직자산 증대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자산운용가이드' 등 퇴직연금시리즈도 발간할 예정이다.
현재 국내 퇴직연금 54개 사업자 중 퇴직연금연구기관을 둔 곳은 한국투자증권을 비롯 미래에셋, 삼성생명 등 세 곳에 불과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