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토마토 이지은 기자] KT의 5세대(5G) 통신 커버리지맵이 구체화된다. KT는 25일 실제 개통 완료한 기지국 수를 지역·제조사별로 확인할 수 있는 5G 커버리지맵 2.0을 공개한다고 밝혔다. 앞서 KT는 지난 5일 국내 통신사 최초로 고객이 5G 기지국 설치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커버리지맵을 오픈한 바 있다.
이번에 공개하는 5G 커버리지맵 2.0은 KT 홈페이지 5G 알아보기 메뉴와 5G 커버리지맵 사이트 내 자동 팝업 안내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수치는 전일 기준 기지국 수가 매일 업데이트 된다. 24일 기준 실제 개통 후 고객에게 5G 서비스를 제공하는 KT 기지국 수는 3만348개다.
자료/KT
KT는 고객의 알권리를 강화하기 위해 지역별·제조사별 기지국 수를 투명하게 밝히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고객이 체감하는 커버리지는 구축 신고한 기지국 수가 아닌 개통 후 실제 서비스 중인 기지국 수에 따라 좌우되기에 구축 신고한 KT 5G 기지국 수 3만6825개 대신 개통 완료된 기지국 수를 기준으로 공개한다. 5G 상용화 이후 고객들이 통신 장비 제조사에 대해서도 높은 관심을 보여 제조사별 기지국 수도 밝히기로 했다.
아울러 5G 커버리지맵에서 캐치 히어로즈의 희귀 캐릭터 카드가 나타난 위치도 함께 확인할 수 있어 고객들이 재미있게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박현진 KT 5G사업본부 상무는 "지역·제조사별로 실제 개통 완료된 기지국 수를 모두 공개한 것은 국내 이동통신 역사상 처음일 것"이라며 "초기 5G 커버리지에 대한 고객님들의 불안감을 줄이기 위해 모든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기로 했고 5G 품질은 앞으로 빠르게 개선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지은 기자 jieunee@etomat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