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대병원서 뷰노 의료 음성 AI 솔루션 도입

음성인식 정확도 98%…국내 주요 중대형병원 20여곳 활용

입력 : 2021-08-23 오후 3:35:13
부산대병원 영상의학과 의료진이 '뷰노메드 딥ASR'을 활용해 의료 영상을 판독하고 있다. 사진/뷰노
[뉴스토마토 동지훈 기자] 뷰노(338220)는 부산대학교병원에서 인공지능(AI) 기반 의료 음성인식 솔루션 '뷰노메드 딥ASR'을 도입했다고 23일 밝혔다.
 
해당 솔루션은 의료진의 판독 내용을 실시간 문서화하는 솔루션이다. 내부 성능 검증 결과 98% 이상의 음성 인식 정확도와 기존 속도 대비 1.5배 빠른 의료 문서 작성 시간을 기록했다.
 
뷰노메드 딥은 부산대병원뿐 아니라 △서울아산병원 △인하대병원 △이대목동병원 △이대서울병원 △용인세브란스병원 △가천길병원 △경북대병원 △강남성심병원 △대한영상진단협회 등 20곳 이상의 국내 주요 중대형병원에 도입돼 활용되고 있다.
 
이번에 뷰노메드 딥ASR을 도입한 부산대병원 영상의학과는 엑스레이(X-ray)와 CT, MRI, 초음파검사 등 첨단 장비를 활용한 영상 검사를 기반으로 흉부, 소화기, 신경, 두경부, 근골격 등 다양한 진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김석 부산대병원 영상의학과 교수는 "뷰노메드 딥ASR은 복잡한 의학 용어를 정확하게 인식하는 우수한 성능으로 판독 업무 효율 향상에 많은 도움을 받고 있다"라며 "이를 통해 보다 스마트한 의료환경을 구축해 환자들에게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집중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김현준 뷰노 대표는 "뷰노메드 딥ASR은 국내 최고의 성능을 자랑하는 의료 현장 맞춤 음성 인식 솔루션으로 높은 완성도를 기반으로 의료진들의 긍정적인 반응이 이어지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자사의 AI 기반 의료 음성 인식 솔루션을 통해 더 많은 의료 현장의 프로세스 효율을 높이는 데 기여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FK고 강조했다.
 
동지훈 기자 jeehoon@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동지훈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