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직업훈련포털' 오픈…디지털·신기술 훈련 채용 정보 '원스톱'

디지털·신기술 훈련정보 HRD-Net 공식 제공

입력 : 2021-12-05 오후 12:00:00
[뉴스토마토 용윤신 기자] 고용노동부 직업훈련포털(HRD-Net)에서 정부지원 디지털-신기술 훈련정보를 '원스톱'으로 찾아볼 수 있게 된다. 훈련을 받고 취업할 수 있는 각 분야별 직업정보와 채용정보도 함께 찾아볼 수 있게 된다.
 
고용노동부와 한국고용정보원은 오는 6일부터 디지털-신기술 훈련정보 통합 서비스인 'K-디지털 아카데미'를 HRD-Net에서 공식 제공한다고 5일 밝혔다.
 
HRD-Net은 2003년 정식 서비스를 시작한 이후 현재는 누리집과 모바일 앱을 통해서 일 평균 약 62만 명의 방문자가 찾아오는 직업훈련 포털이다. 올해에는 K-디지털 트레이닝(147개 과정), K-디지털 크레딧(143개 과정) 등 새로운 디지털 훈련을 제공했다.
 
K-디지털 아카데미에서는 디지털-신기술 분야 직업훈련 소개와 훈련과정 검색·신청, 디지털-신기술 분야 직업과 산업 전망 소개, 디지털-신기술 분야 채용정보 안내 서비스 등을 제공한다.
 
디지털-신기술 직업훈련 제도를 일일이 찾을 필요 없이 K-디지털 아카데미를 통해 한 곳에서 검색 가능하다. K-디지털 트레이닝(디지털 핵심 실무인재 양성훈련), K-디지털 크레딧(디지털 기초역량 훈련), 재직자 디지털 융합훈련 등이다.
 
또한 디지털 신기술 실습환경을 경험해 볼 수 있는 K-디지털 플랫폼에 대한 정보도 찾아볼 수 있다. 
 
고용부뿐만 아니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 여러 부처에서 시행하고 있는 '이노베이션 아카데미(42서울)' 등의 혁신 디지털-신기술 훈련도 분야별·수준별로 살펴볼 수 있다.
 
인공지능, 빅데이터, 가상·증강현실(VR·AR) 등 디지털-신기술 분야 주요 기술별 직업정보와 산업 전망을 제공한다.
 
2022년 1월부터는 기술분야에 대한 관심이 훈련 선택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해당 분야의 직업정보와 함께 HRD-Net에서 보유하고 있는 각 분야별 훈련과정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아울러 일자리포털 워크넷과 연계한 디지털-신기술 분야 채용정보도 제공한다.
 
사물인터넷(IoT) 등 15개 분야의 채용정보를 제공하며, 각 분야별로 주요 기술 단어를 ‘해시태그’ 형태로 제시해 디지털?신기술 분야 구직자의 일자리 탐색 편의성을 높였다.
 
고용부 관계자는 "디지털-신기술 훈련과 채용정보 사이의 연계를 통해 구인난을 겪고 있는 기업의 디지털 인력 수급에 숨통이 트일 것"이라고 기대했다.
 
류경희 고용부 직업능력정책국장은 "향후 'K-디지털 아카데미'의 서비스 제공 범위를 더 많은 범부처 디지털·신기술 훈련 사업까지 확대할 계획"이라며 "HRD-Net을 모든 정부지원 디지털-신기술 훈련정보를 통합 제공하는 'K-디지털 훈련 통합 플랫폼'으로 거듭 발전시켜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고용노동부와 한국고용정보원은 오는 6일부터 디지털?신기술 훈련정보 통합 서비스인 'K-디지털 아카데미'를 HRD-Net에서 공식 제공한다고 5일 밝혔다. 자료/고용노동부
 
세종=용윤신 기자 yonyon@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용윤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