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오늘 시장의 호재는 무엇입니까?
전문가: 미국채 10년물 수익률이 빠르게 상승중입니다. 다시 말해 미국채 수익률 상승은 국채가격하락 이어지고 있는 것입니다. 즉 자금의 이동이 채권시장에서 주식시장, 특히 이머징 주식시장으로 옮겨가는 계기가 될수있다는것입니다.
과거의 사례를 보면 미국채 수익률이 저점을 형성한뒤 상승했던 시기에 외국인 매수세가 유입되었습니다. 2003~2004년, 2009년, 2010년 하반기에도 기조적인 엔화약세로 외국인들에게 한국증시의 매력이 떨어질 수 있지만 미국채 수익률이 상승 전환한다면 최소한 외인들의 공격적인 매도는 멈추지 않을까 생각하고있습니다.
앵커: 악재는 어떤 것들이 있습니까?
전문가: 우리나라의 경제 성장이 1990년대 외환위기 이후 처음으로 일본에 역전될 전망이라고 하는데요. 한국이 3년 연속 저성장 기조를 지속하고 있는데 반해 일본은 2년째 경제성장률이 회복세를 보이고 있기때문입니다.
심각한 내수 침체에다 생산인구 감소와 투자 위축이 겹친 한국이 과거 `일본식 장기불황`의 전철을 밟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또한 국가부도 위험을 나태내는 신용부도스와프 프리미엄도 올해 3월20일부터 42일째 한국이 더 높습니다.
따라서 소비와 투자부진에서 비롯한 구조적인 내수침체를 극복하지못하면 한국식 장기불황을 겪을 가능성이 있어 다소 우려가 됩니다.
앵커: 오늘 코스피와 코스닥 시장에서 관심종목은 무엇입니까?
전문가: 코스피 시장에서는 KODEX 레버리지을 뽑아봤습니다.
어느 종목이 움직일직 모르기때문에 거래소 시장 전체를 사는거죠. 환율이든 외국인이든 변화가 온다면 비중을확대 혹은 급락이 나올때는 줄여나가는 전략입니다.
LTE 관련 통신 장비업체이며 계절적 비수기임에도 불구하고 어닝서프라이즈가 나왔습니다. 기관 수급도 좋구요. 올라가는 각도보다 정말 많이 올랐습니다. 실적이 더 좋게 나온다면 주가는 갈수밖에 없습니다.
또한 신규 사업인 LED 조명 부문에서 의미 있는 매출이 가시화되면 한단계 레벨업될 가능성이 있기때문에 오늘의 관심종목으로 뽑아 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