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동아시안컵 축구 국가대표팀 명단.
[파주NFC=뉴스토마토 이준혁기자] 동아시안컵에 나설 홍명보 감독의 첫 진용이 모습을 드러냈다. 전체적으로 '세대교체'가 두드러졌다.
홍명보 축구 대표팀 감독은 11일 파주 축구대표팀 트레이닝센터(NFC)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는 20~28일 열릴 2013 동아시아축구연맹컵(동아시안컵)에 나설 명단 23명을 공개했다. 2014 브라질월드컵을 향한 홍 감독의 첫 낙점이다.
이번에 발표된 명단의 핵심은 세대교체다. 그동안 대한민국 축구를 대표하던 김남일, 이동국, 곽태휘 등이 빠진 대신 지난해 런던 올림픽을 통해 홍 감독과 호흡을 맞췄던 김영권, 김창수, 박종우, 이범영, 정성룡, 황석호 등이 투입되며 대표팀의 중심에 떠올랐다.
대표팀에 최초로 선발된 선수도 주목된다. 홍 감독은 최근 K리그를 직접 보면서 새 선수들을 발굴했다. 서울의 새 에이스 윤일록과 성남에서 활약 중인 김동섭이 대표적이다. 또한 울산의 주전 풀백인 이용, 포항의 '작은 황새' 고무열 등도 새로운 도전자로 나섰다.
20세 이하 청소년 대표팀 시절부터 홍 감독과 함께한 J리거 7명도 눈에 띈다. 한때 홍명보의 황태자로 불리우던 김민우를 비롯, 측면 수비수 김진수 등이 대표적이다. 더불어 홍 감독의 애재자로 꼽히는 홍정호, 김동섭, 조영철도 다시 뽑혔다.
지난달 최강희 전 감독의 후임으로 선임된 홍 감독은 동아시안컵에서 호주, 중국, 일본과의 3연전을 거친다. 이번 대회는 국제축구연맹(FIFA) 주최가 아닌 대회라 해외파 참가가 불가능해 국내파와 J리거를 중심으로 대표팀을 꾸렸다.
'홍명보 1기'는 오는 17일 파주NFC에 모여 20일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리는 호주와 동아시안컵에서 모습을 보인다. 이후 중국(24일·화성), 일본(28일·잠실)과 경기를 치른다.
◇ 동아시안컵 출전 대표팀 명단(23명)
▲GK : 이범영(부산), 정성룡(수원)
▲DF : 김진수(알비렉스 니가타), 김민우(사간 토스), 김영권(광저우 에버그란데), 장현수(FC도쿄), 홍정호(제주 유나이티드), 황석호(산프레체 히로시마), 이용(울산), 김창수(가시와 레이솔)
▲MF : 고무열, 이명주(이상 포항), 염기훈(경찰축구단), 이승기(전북), 윤일록, 고요한, 하대성(이상 서울), 조영철(오미야 아르디자), 박종우(부산), 한국영(쇼난 벨마레)
▲FW : 김신욱(울산), 김동섭(성남), 서동현(제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