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토마토 방서후기자] 최고급 호텔을 방불케 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단지가 수요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호텔식 서비스란 아파트 내 입주민의 비서역할을 하는 컨시어지 서비스를 비롯해 발레파킹, 조식 뷔페 제공, 청소대행, 세탁 서비스 등 호텔에서나 받을 수 있는 다양한 고급 생활편의 서비스로, 과거에는 수십억원 대 고급 주상복합 아파트의 차별화를 위해 적용됐다면, 이제는 일반 실수요자들도 누릴 수 있을 만큼 대중화된 셈이다.
업계 관계자는 "분양가나 입지가 비슷하다면 자연히 플러스 알파에 해당되는 커뮤니티 시설이나 해당 단지 입주민만을 위한 서비스가 수요자들이 선택하는 데 있어 중요한 요소가 된다"며 "최근에는 중소형 아파트에도 이러한 시스템이 도입돼 호텔이나 리조트에 온 것 같은 주거의 질 향상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삼성물산(000830)이 서울 강동구 천호동 일대에 999가구 규모로 공급하는 ‘래미안 강동팰리스’는 호텔식 서비스를 제공하는 대표적인 중소형 아파트 단지다. 24시간 호텔형 프런트 서비스를 도입해 생활안내는 물론 강력한 보안서비스가 제공되며, 주간 여성 컨시어지 1명과 야간 보안근무자 1명이 상주하며 방문객 안내 및 택배보관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했다. 이밖에 주방이나 화장실 배관 막힘 등의 문제가 있을 때를 대비해 야간까지 보수관리서비스를 운영해 생활의 편의를 극대화시킬 예정이다.
아이에스동서(010780)가 부산 남구 용호동에 분양 중인 'W(더블유)'도 호텔식 시설을 갖춰 입주민 생활의 품격을 높였다. 조깅 트랙·탁구장·실내골프연습장·수영장·스크린골프장·GX룸·사우나·세미나실·게스트룸 등 호텔 못지 않은 다양한 커뮤니티시설이 구비돼 있으며, 싱크대에서 바로 음식물 쓰레기를 처리하는 음식물 쓰레기 이송시스템, 주차관제부터 내 집 현관까지 논스톱으로 갈 수 있는 One-pass 시스템 등 최첨단 시스템은 물론, One Stop Living이 가능하도록 대규모의 스퀘어와 지하에 대형마트입점 예정으로 편리함을 더했다.
금호산업(002990)이 경기 평택시 용이동에 선보인 '평택용이 금호어울림'은 평택에서는 최초로 사우나 시설과 호텔식 게스트룸이 조성되는 단지다. 커뮤니티시설에는 골프연습장, 다목적룸, 대형 독서실, 탁구장, 멀티미디어실, 스튜디오, 코인세탁실, 키즈카페, 피트니스센터 등 다양한 시설이 들어섰으며, 단지 내부에 1.8km 둘레길이 있어 가족이 함께 산책하는 여유도 즐길 수 있다.
오피스텔도 이같은 호텔식 바람에 동참했다. 공간 활용의 효율성만을 강조하던 이전과는 다른 진일보한 모습이다.
◇ 광교 더샵 레이크파크 조감도 (자료=포스코건설)
광교신도시 중심에 위치한 '광교 더샵 레이크파크' 주거형 오피스텔은 단지 내 1층 클럽라운지에서 1년 365일 아침·점심·저녁 식사서비스를 제공한다. 여기에 전 가구가 남향으로 배치돼 일산 호수공원의 2.2배만한 광교 호수공원 조망이 가능하며, 피트니스센터, 게스트룸, 키즈룸, 탕이 있는 사우나 등 단지 내 고급부대시설까지 갖추고 있어 입주민들이 굳이 다른 장소로 이동하지 않고도 생활에 필요한 편의시설을 이용할 수 있어 진정한 원스톱라이프를 실현할 수 있을 전망이다.
대구 동인동2가 일대에서 분양 중인 '화성파크드림 시티' 오피스텔 역시 입주민을 대상으로 한 스페셜 서비스가 준비돼 있다. 조식 제공은 물론, 침구정리를 비롯한 청소, 세탁대행 등의 컨시어지 품격 서비스를 제공하며 1년간 위탁사에서 유료로 책임운영 할 계획이다. 또한 입주자 전용 로비공간을 마련해 상업시설과의 동선을 분리하는 등 입주민의 프라이버시를 보호하고 안전성을 높였으며, 여성전용 주차공간도 마련돼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