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토마토 서지명기자] 100세 시대 대표포럼 '2014 은퇴전략포럼' 개막이 사흘 앞으로 다가왔다.
뉴스토마토와 토마토TV는 오는 18일 '2014은퇴전략포럼(RSF2014, Retirement Strategy Forum 2014)을 개최한다.
2014은퇴전략포럼은 이날 오전9시부터 오후 5시30분까지 서울 소공동 웨스틴조선호텔 1층 그랜드볼룸에서 '즐거운 은퇴'를 주제로 열린다. 슬로건은 '은퇴의 기술, 희망의 날개'로 정했다.
은퇴전략포럼은 지난 2012년에 시작돼 100세 시대 대표포럼으로 자리 잡았다. 뉴스토마토는 2014은퇴전략포럼을 통해 즐거운 은퇴를 위한 다양한 해법들을 명쾌하게 제시할 계획이다.
2014은퇴전략포럼은 저금리·저성장 시대 속에서 장수리스크를 이겨낼 수 있는 투자방향을 제시하고, 올바른 연금 포트폴리오 전략에 대해 논의할 계획이다.
또 고령화에 따른 고령친화산업의 현주소와 이에 따른 대응전략을 다루는 세션도 마련됐다.
기조연설자로는 최수현 금융감독원 원장과 최병호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원장이 나선다.
첫 번째 세션은 '100세 시대, 노후자산 패러다임을 바꿔라'를 주제로 차문현 펀드온라인코리아 대표가 '노후난민 벗어나기..투자 마스터플랜'을, 박기출 삼성생명 은퇴연구소 소장은 '연금화가 정답!..연금 마스터플랜'을 각각 발표한다.
1세션 좌장은 김용하 한국연금학회 회장(순천향대 금융보험학과 교수)이 맡고 김진영 신한은행 미래설계센터장, 류건식 보험연구원 고령화연구실장이 함께 참여한다.
이어 전 국가대표 농구선수인 한기범 한기범희망나눔 대표가 특별강연에서 '인생 2막 어떻게 시작할까'를 주제로 생생한 인생 후반기 준비 방법에 대해 들려줄 예정이다.
두 번째 세션에서는 '은퇴도 기술이다'를 주제로 즐거운 은퇴를 위한 실질적인 노하우를 배울 수 있는 시간을 마련했다.
오종남 유니세프한국위원회 사무총장이 '즐거운 은퇴, 행복의 시작'을 주제로 강연하고 이어 흉부회과 전문의 노환규 전 대한의사협회 회장이 '은퇴의 건강'에 대해 강연할 예정이다.
이어지는 3세션에서는 고령친화산업의 현주소와 대응전략이 심층적으로 다뤄진다.
김기향 한국보건산업진흥원 고령친화산업지원팀 팀장이 나서 고령친화산업의 국내현황과 미래전망에 대해 이야기하고, '시니어의 지갑을 열어라'를 주제로 전영수 한양대 국제학대학원 교수가 발표할 예정이다.
3세션 사회는 최성환 한화생명 보험연구소 소장이 맡고, 조호정 현대경제연구원 선임연구원과 김형래 시니어파트너즈 상무가 패널로 참여한다.
이번 포럼은 한국보건사회연구원, 현대경제연구원, 보험연구원, 한국연금학회가 공동 주관한다.
또 기획재정부, 미래창조과학부, 산업통상자원부, 보건복지부, 고용노동부,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전국은행연합회,생명보험협회,손해보험협회, 금융투자협회가 후원한다.
◇ 2014은퇴전략포럼 ◇
- 일시·장소 : 2014년 9월18일(목) 웨스틴조선호텔 1층 그랜드볼룸
- 참가 등록 문의 : 02)2128-3346
- 주최 : (주)뉴스토마토, 토마토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