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북)자본시장 새 패러다임, '임팩트투자'

입력 : 2015-08-24 오후 12:00:00
임팩트 투자의 임팩트는 '소셜 임팩트(Social Impact)'의 약자다. 사회와 환경에 대한 긍정적인 영향과 수익창출을 동시에 고려하는 이른바 착한 투자를 의미하는 것이다. 이 책은 임팩트 투자의 입문서로서, 성공적인 임팩트 위한 솔루션을 광범위하게 제시한다.
 
'소셜 임팩트'는 기존의 '사회책임투자(SRI)'와는 구분되는 개념이며, 구체적인 수익률을 기준으로 사회와 환경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는 기업을 찾아 장기적으로 투자하는 성격에 가깝다.
 
임팩트 투자는 참여 기관도 확대되는 추세다. 기존에는 사회적 투자 펀드인 아큐먼 펀드, 루트 캐피털 등이 주를 이뤘으나 최근에는 제이피모건, 골드만삭스와 같은 대형 투자은행도 참여하고 있다. 제이피모건은 최근 보고서에서 2020년까지 5000억달러 이상의 임팩트 투자가 집행될 것으로 예상했다.
 
저자가 소개한 성공적인 임팩트 투자법은 크게 세가지다. 첫째, 임팩트 투자를 받는 사회적 기업의 불안정성을 이해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참여할 것. 둘째, 경제·사회·환경 가치로 구성된 '혼합가치'로 창출되는 이익을 계량화할 것. 예를 들어 수익성이 좋은 투자 A를 대신해 임팩트 투자 B를 할 경우 얻게되는 사회적 가치가 기회비용(추가적 수익)보다 클 것인지를 계량화하는 것이다. 셋째, 독단적 행동 하지 않기. 저자는 투자 리스크를 줄이고 사회적 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것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개인의 직접적 투자를 자제하고 펀드같은 협력적 투자를 선택하는 것이 올바르다고 강조한다.
 
우리금융경영연구소 추천|안토니 레빈, 제드 에머슨 지음| 에딧더월드(2014) 
 
김보선 기자 kbs7262@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김보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