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토마토 명정선기자] 현대인베스트먼트자산운용은 17일 인덱스펀드와 액티브펀드의 장점을 모은 '현대스마트 세미 액티브인덱스 주식형 펀드'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이 펀드는 인덱스 펀드에 일부 액티브 운용 기법을 가미한 펀드로서, 코스피200지수를 추종하는 인덱스 전략을 수행하면서 일정 부분 이내에서 퀀트 기법에 근거한 액티브 전략을 수행하는 세미 액티브전략의 인덱스 펀드이다.
기본적으로는 국내 주식시장 수익률을 추종하되, 위험을 일정 수준으로 제한하면서 계량적 분석기법을 통한 추가 수익 달성을 목표로 한다. 인덱스 펀드와 액티브 펀드의 장점만을 살려 일반 액티브 펀드보다 변동성을 줄이고 일반 인덱스 펀드보다는 수익률을 높인다는 전략이다.
장항진 현대인베스트먼트자산운용 상품전략팀장은“금융위기를 겪으면서 최근 주식형 펀드 대비 보수가 낮고 이해하기 쉬운 인덱스 펀드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으나 지수 대비 초과수익을 얻고 싶은 아쉬움이 여전히 공존하여 이에 대한 대안으로써 세미 액티브 전략을 제시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세미 액티브 전략은 지수를 추종하는 인덱스 펀드 전략에 일부 액티브 펀드의 장점만을 결합한 새로운 전략으로서 기존 인덱스 펀드 수익률 대비 초과 수익률을 달성하고자 투자자들에게 적합한 상품"이라고 강조했다.
'현대스마트세미 액티브 인덱스증권펀드'는 종류형 펀드로서 클래스별 수수료 및 보수율을 다양화하여 고객이 직접 원하는 클래스를 선택할 수 있으며, 특히 C1 클래스 가입시 매년 보수율이 하락하는 이연 보수 체계로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또한 국내 주식형 펀드로서 2009년 12월 이전 가입자 중 3년 이상 적립식 투자의사를 밝힌 경우에 한해 관련 법령에서 정하는 바에 따라 투자 소득에 대한 비과세 및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현대해상화재보험을 통해 가입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