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토마토 이종호기자] 보험개발원은 김수봉 보험개발원장과 관계자들이 지난 26일부터 28일까지 2박 3일간 인도 하이데라바드에서 열린 ‘2016 아시아 보험정보 및 요율 산출 포럼(IIRFA)’에 참석했다고 31일 밝혔다.
이번 포럼에서 자동차기술연구소 유병문 팀장은 ‘자동차사고 보험금 온라인 청구 시스템(AOS)을 이용한 자동차보험 사고처리 효율성 강화’라는 주제로 보험사 업무처리의 경제성·신속성 제고 사례를 소개했다.
아시아 각국의 보험유관기관 관계자들은 AOS의 주요기능 및 사용 효과 등 보험 분야에서 활용되는 효율적인 온라인 시스템에 대해 큰 관심을 보였다. 향후 국내 조사단 파견과 벤치마킹 등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한다.
이날 행사에서는 다른 회원기관도 자동차보험과 건강보험 등에 관련한 주제를 발표했고 자연재해 리스크 관리와 보험사기 관리, 빅데이터 활용 등과 관련한 논의도 진행됐다.
보험개발원은 "올해로 탄생 5주년을 맞이하는 IIRFA 포럼이 해를 거듭할수록 성숙한 교류의 장을 형성하고 있다"면서 "각국의 참여기관들은 해당 지역의 보험제도와 통계 등 보험 관련 정보를 통합·공유하고 있고 향후 실시간 정보 교류의 통로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보험개발원은 2012년 IIRFA을 처음으로 개최했다. IIRFA는 올해 인도에 이어 오는 2017년은 태국, 2018년은 중국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이종호 기자 sun1265@etomat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