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토마토 정기종 기자] 비움텍은
바이오리더스(142760)로부터 기술이전 받아 개발 중인 유착방지피복재 '리얼렉스엠지겔(REALAX MG Gel)'의 제형개발과 전임상시험을 완료하고 의료기기 3등급 허가 임상시험을 추진한다고 19일 밝혔다.
헬스케어벤처 비움텍은 관계사인 움트(UMT)가 지난 15년간 쌓아온 임상시험과 인허가 노하우를 접목해 중소벤처기업부의 과제지원을 받아 유착방지피복재 개발을 진행해왔다. 기술이전에 따라 바이오리더스는 임상진입 등 개발 성과에 따른 마일스톤과 로얄티를 지급받는다.
비움텍 유착방지피복재는 바이오리더스가 고분자 바이오폴리머인 폴리감마글루탐산과 히알루론산을 혼합한 제형이다. 폴리감마글루탐산을 유효성분으로 함유하는 히알루로니다제 저해제 특허에 기반, 유착방지효력 지속기간을 기존 7일에서 14일 내외로 늘리는데 목표를 두고 개발했다.
개발된 유착방지피복재의 특징은 유착방지효력 지속기간이 길고, 점탄성이 높아 폴리머의 조직 점착성이 높고 조직의 재생능력을 증가시킬 것으로 기대된다는 점이다. 또 중앙대학교 의과대학 동물시험 결과 항염 작용이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유착방지피복재는 자궁강, 비강, 복부, 골반, 척추 등 외과적 수술 후 수술 장기가 주변 장기나 신경 등에 달라붙는 유착 합병증을 막기 위해 예방적으로 사용하는 제품이다. 국내에서 필름(film), 겔(젤, gel), 솔(sol) 타입의 제품이 다양하게 유통되고 있다. 현재 국내 주요생산 판매기업과 제품은 한미약품 가딕스와 신풍제약 메디커튼, LG생명과학 프로테스칼, 유니메드제약 프로타드 등이 있으며, 생산과 수입제품을 합하여 360여억원의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바이오리더스의 기술이전 이후 비움텍은 중소벤처기업부의 창업지원과제와 투자연계형 과제를 순차적으로 진행하면서 중앙대학교 의과대학과 공동연구를 추진해 왔다. 기술사업화 과정에는 여성건강전문기업 주식회사 엔티엘헬스케어와 GMP생산설비를 갖춘 주식회사 유스바이오 등이 협력하고 있다. 비움텍은 캠온과 KTR 등에서 10여개 항목의 전임상시험을 마치고 의료기기 3등급 허가 임상시험을 산부인과 자궁강 질환을 대상으로 기획하고 있다.
윤유식 비움텍 연구소장은 "히알루론산과 폴리감마글루탐산을 혼합해 제형을 개발한 리얼렉스 엠디겔은 히알루로니다제 활성을 억제해 기존 유착방지피복재가 체내에서 유지되는 기간을 유의하게 늘렸으며, 기존의 히알루론산 단일제제에 비해 항염증 작용도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라고 말했다.
정광일 바이오리더스 신약개발본부장은 "그 동안 폴리감마글루탐산을 22년동안 꾸준하게 연구개발하면서 면역치료제와 코로나19치료제 개발에 집중하고 있는 바이오리더스의 기술이전 성과라는 점에서 상장한 벤처기업이 기술이전을 통해 창업기업을 지원하고 상호보완 발전하는 개발모델로 새롭게 부각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비움텍 소속 연구원들이 유착방지피복재 개발을 위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비움텍
정기종 기자 hareggu@etomat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