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중앙銀 총재 "인플레이션, 경제 성장 위협"

입력 : 2014-02-24 오후 3:33:41
[뉴스토마토 조윤경기자] 라구람 라잔 인도 중앙은행 총재가 인플레이션이 여전히 경제 성장세를 위협하는 최대 위험 요인이라고 진단했다.
 
◇기자회견에 참석 중인 라구람 라잔 인도 중앙은행 총재(사진=로이터통신)
23일(현지시간) 주요 외신에 따르면, 라잔 총재는 주요 20개국(G20) 재무장관·중앙은행 총재 회의 참석 차 방문한 호주 시드니에서 "지금 이 순간 우리의 도전 과제는 인플레이션을 낮추는 것"이라며 "인플레이션은 경제 성장세를 위협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그는 "인플레이션이 하락할수록 경제 성장을 이룰 가능성이 더 높아진다"고 설명했다.
 
지난달 인도 중앙은행은 물가 안정을 통화정책의 최우선 목표로 삼는다고 밝힌 바 있다. 특히, 한 정책 위원은 소비자 물가 상승률을 1년 안에 8%로 내리고 오는 2016년에는 6% 수준으로 낮춰야 한다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라잔 총재는 또 시드니에서 "신흥국이 적자 규모 확대와 외환보유액 부족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도와 주겠다는 곳이 없다"며 선진국 중앙은행들이 신흥국 상황을 고려해야 한다는 뜻도 내비쳤다.
 
아울러 "신흥국을 계속 방치하게 된다면 다음 번 경제 위기로 이어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
 
한편, 최근 신흥국 금융 시장은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 Fed)의 양적완화 축소 결정에 따른 자금이탈 우려로 불안한 흐름을 보인 바 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조윤경 기자
조윤경기자의 다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