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구바이오제약, 줄기세포 추출키트 '스마트엑스' 러시아 수출

현지 의료기기 유통사 벨라시스텍과 계약 체결

입력 : 2018-08-07 오전 10:08:30
[뉴스토마토 정기종 기자] 동구바이오제약은 지난 6일 러시아 의료기기 유통회사 벨라시스텍과 줄기세포 추출키트 '스마트엑스'의 허가등록 및 수출계약을 체결했다고 7일 밝혔다.
 
이번 계약을 통해 동구바이오제약이 진출하게 되는 러시아 의료기기 시장은 지난해 기준 480억달러(약 54조700억원) 규모로 성장했으며, 오는 2020년에는 560억달러(약 63조8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는 고성장 시장이다.
 
동구바이오제약과 계약을 체결한 벨라시스텍은 러시아 및 독립국가연합(CIS) 전역에 의료기기와 화장품을 유통하는 헬스케어전문 유통사다. 러시아 의료진들을 대상으로 학술 세미나와 트레이닝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마케팅 경험도 풍부해 스마트엑스의 현지 줄기세포 치료시장 선점 및 통증치료시장 확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동구바이오제약이 세계 최초로 개발한 줄기세포 추출키트 스마트엑스는 환자의 지방조직에서 줄기세포를 추출해 통증·자가면역치료 또는 성형·미용을 목적으로 동일 환자에게 주입하는 1회용 의료기기다. 기존 방식보다 안전성에서 우월하며 기존방식 대비 저비용으로 줄기세포 추출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김윤관 동구바이오제약 팀장은 "향후 스마트엑스를 이용한 난치성질환의 비수술적 줄기세포 치료술을 발전시켜 세계 시장을 공략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동구바이오제약은 스마트엑스의 러시아 허가 등록 이후 벨라시스텍과의 협업을 통해 우크라이나, 카자흐스탄, 우즈베키스탄 등 주변 CIS 12개국으로의 추가 진출을 계획 중이다.
 
조용준 동구바이오제약 대표이사(오른쪽 두번째)와 벨라시스텍의 러시아 키닥터들이 기념촬영을 하고있다. 사진/동구바이오제약
 
정기종 기자 hareggu@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정기종 기자
SNS 계정 : 메일 페이스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