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토마토 최서윤 기자] LIG넥스원이 자체 개발한 기반 소프트웨어 프레임워크 ‘NSFW(Next Software Framework)’가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 SW시험 인증연구소로부터 GS인증 1등급을 획득했다고 5일 밝혔다. GS인증은 소비자와 기업이 우수한 SW 제품을 믿고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국가 인증 제도다.
NSFW는 다양한 환경에서 활용되는 응용SW의 설계와 개발을 지원하는 개발 플랫폼이다. 검증이 완료된 9가지 서비스 툴을 이용해 쉽고 빠르게 고품질의 SW를 개발할 수 있는 최적의 솔루션과 개발환경을 제공한다. 또 NSFW 기반의 SW는 윈도우, 리눅스, 브이엑스웍스 등의 운영체계와 독립적으로 개발돼 다양한 플랫폼에 이식이 가능하고 유지보수도 용이하다는 설명이다.
최근 국방기술의 발전과 함께 무기 체계가 빠르게 첨단화·고도화되며, 신뢰성과 유지보수성이 개선된 SW 개발환경 및 다양한 플랫폼에 적용 가능한 ‘개방형 표준화 시스템’의 확보는 방산업계의 중요한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LIG넥스원은 감시정찰, 전자전 등 다수 개발사업에서 성능을 입증한 NSFW가 국방SW 개발역량 확보 및 ‘개방형 표준화 시스템’ 구축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승영 SW연구소장은 “지난 40여년간 정밀 유도무기, 감시정찰, 지휘통제·통신 등 분야에서 다수의 첨단 무기체계 개발·양산을 진행하며, 이에 걸맞는 SW 개발역량 확보에도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왔다”며 “NSFW의 GS 1등급 인증이 미래 국방기술의 기반이 되는 국방SW 개발역량 강화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최서윤 기자 sabiduria@etomat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