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양약품, 자체개발 독감백신 WHO PQ 승인

국제기구 조달시장 참가 및 공급 자격조건 충족

입력 : 2018-05-30 오후 5:00:09
[뉴스토마토 정기종 기자] 일양약품이 자체개발 독감백신으로 세계보건기구(WHO) 사전심사(PQ) 승인을 획득했다.
 
30일 일양약품은 계절독감백신 '일양 플루백신'이 유정란 방식으로는 국내 두번째로 WHO PQ) 승인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PQ승인은 WHO의 엄격한 기준에 따라 백신의 제조과정 및 품질, 임상시험 결과를 비롯한 안전성, 유효성 등을 인증하는 제도다. PQ승인을 받은 업체에 한해 WHO 산하기관이 주관하는 국제 입찰 참가 및 공급 자격을 부여한다.
 
이에 따라 일양약품은 WHO 산하기관 독감백신 국제입찰에 참가할 수 있는 자격조건을 충족하게 됐다. 향후 남반구 및 북반구 유행 추천 균주를 확보해 1년 내내 공장을 가동함으로써 적극적인 글로벌 시장 공급계약 체결은 물론, 저개발 국가 및 백신공급이 어려운 국가로의 개별적 수출 확대를 기대하는 분위기다.
 
일양약품 관계자는 "이번 WHO PQ 승인은 원료부터 완제에 이르기까지 일양약품 백신생산 기술력과 R&D를 인정한 '글로벌 백신 제품화 지원단' 및 'WHO-PQ 인증지원협의체'를 통한 정부와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적극적인 지원과 관심이 큰 힘이 됐다"고 말했다.
 
일양약품이 자체개발 독감백신으로 세계보건기구(WHO) 사전심사(PQ) 승인을 획득했다. 사진/일양약품
 
정기종 기자 hareggu@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정기종 기자
SNS 계정 : 메일 페이스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