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칼럼)가슴 필러 시술 후 생긴 멍울·통증 대처법

(의학전문기자단)김신혁 리유외과 대표원장

입력 : 2016-08-25 오후 2:24:16
가슴의 볼륨을 키우고 모양을 예쁘게 교정하기 위한 수술과 시술 방법은 계속 발전해 왔다. 많이 시행되는 보형물과 지방이식도 초기에는 안전성에 대한 논란이 있던 시기도 있었다. 이후 추가적인 연구결과가 나오고 오랜 시간이 지나 안전성이 입증된 이후 현재는 많이 시행되고 있다.
 
최초의 필러라고도 볼 수 있는 자가지방이식은 최초로 1910년 유방절제술 이후 결손 부위 복구를 위해 시행됐다. 이후 다양한 시도가 이루어져 왔으나 수술결과나 부작용에 대한 논란이 있었다. 근래 수술 방식 발전과 많은 연구 사례들이 보고되며, 어느 정도 안전성에 대한 신뢰가 커지면서 현재 임상에서 많은 수술이 시행되고 있다.
 
보형물 수술도 1960년대 이후 시작돼 안전성에 대한 논란이 있기도 했지만 마찬가지로 시간이 흐르면서 보형물의 재질, 내용물 등이 계속 개선돼 보형물의 세대변화가 이루어졌다. 현재는 안전성이 입증돼 미국의 경우 지방이식보다 많은 수술이 시행되고 있다.
 
최근 의료 추세는 가능하면 비수술 방법이 많이 선호되고 있다. 가슴 확대에서도 마찬가지로 보형물이나 지방이식 같은 수술 방법 외에, 비침습적이고 비절개방식의 시술인 필러를 주입하는 방법이 종종 시도된다. 모든 수술이 그렇듯이 시술 후에 별 문제가 생기지 않았다면 모르겠지만, 필러를 이용한 직접 주입식의 가슴 확대술 이후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있다. 가장 흔히 호소하는 증상은 만져지는 멍울, 통증 그리고 염증 반응이다. 급성기에는 뭉친 필러가 만져지거나, 근육내로 주입된 필러가 통증을 유발하는 경우가 있고 만성적으로는 필러가 이물 육아종을 유발하거나 무균성 감염으로 염증이 유발되는 경우가 있다. 염증이 없어도 지속적인 유방통이나, 유선의 위축을 유발하는 경우도 있다.
 
가슴확대에 이용되는 필러는 성분별 분류에 따라 크게 두 가지 종류로 나뉜다. 가장 많이 쓰이는 히알루론산 필러 중에 크로스링크 되고 입자가 크며 흡수가 느린 바디용의 필러가 있다. 히알루론산 필러는 보통 단기 작용 필러이기 때문에 문제가 생기더라도 오래 지속되는 경우가 드물지만 가슴확대 목적의 대량 사용은 안전성에 대한 우려로 사용이 제한되었다. 다른 하나는 비히알루론산 필러로 장기작용을 하는 폴리아크릴아마이드 계열의 비인체성 고분자 필러다. 여러 합병증 때문에 동유럽, 중국 등 외국에서는 사용이 거의 중단됐으나  중국 또는 국내에서 오래전에 시술받은 분들이 있다. 이 경우에는 문제가 생길 때 필러가 저절로 분해되어 사라지는 것을 기대하기는 어렵다.
 
필러로 가슴확대 시술을 받은 분들은 보통 본인이 어떤 필러를 사용했는지 알고 있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외국에서 시술을 받았거나, 너무 오래전에 시술을 받은 경우 어떤 필러를 사용했는지 모르는 경우도 있다. 이때는 초음파 검사를 통해 어떤 필러를 사용했는지 추측할 수 있고 초음파 소견에 따라 다른 방식으로 제거를 하게 된다. 히알루론산 필러의 경우 히알라제로 녹여볼 수 있으나 오래되거나 섬유화가 심한 경우 잘 녹지 않는 경우도 있어 ?초음파를 보면서 문제부위의 필러를 제거한다. 비히알루론산 필러는 녹이는 용매가 딱히 없기 때문에 초음파를 보며 문제 부위의 필러를 제거한다.
 
필러 등을 이용한 직접 주입식의 가슴수술을 받을 경우, 수술적으로 절제를 하지 않는 한 이미 주입된 물질을 완전히 제거할 수는 없다. 그래서 처치는 보통 문제가 생긴 부위의 필러만을 선택적으로 제거한다. 장기적으로는 체질에 따라서 염증 반응이 생길 수도 있기 때문에 이후 정기적인 검사를 받을 필요가 있다. 향후에 생체에 적합하고 장기 부작용이 없는 물질이 개발된다면, 가슴 필러는 기존의 보형물과 자가지방이식을 대체할 매우 우수한 방법이 될 것이다. 하지만 아직은 더 많은 연구와 안전성을 입증할 연구가 필요해 보인다.
 
 
◇ 김신혁 리유외과 대표원장
 
- 한양대학교 의과대학/대학원
- 한양대학교병원 외과 전문의
- 가톨릭대학교 서울 성모병원 유방갑상선센터 전임의 역임
- 혜민병원 유방갑상선센터 과장 역임
- 제이여성병원 유방갑상선센터 과장 역임
- 봉봉성형외과 가슴보형물성형/검진센터 원장 역임
- 리연케이성형외과 가슴지방이식성형/검진센터 원장 역임
- 유방 세부전문의 (대한의학회)
- 유전성유방암 유전상담사 (한국유방암학회)
- 유방/갑상선 초음파인증의 (대한초음파학회)
- 국제모유수유전문가 수료(IBLCE)
- 물방울 보형물 전문가 인증(폴리텍 사)
- 맘모톰 우수시술/교육강사 인증(데비코어 사)
- 한국 유방암학회 정회원
- 대한 유방성형학회 정회원
- 대한 갑상선내분비외과학회 정회원
- 대한 외과학회 정회원
- 대한 유방외과 연구회 정회원
- 대한 종양외과학회 정회원
- 대한 초음파학회 정회원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